수원시의 1인가구 사업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1인가구 맞춤형 온라인포털 ‘쏘옥(SsOcC)’이 개설됐다.
8일 문을 연 쏘옥(www.suwon.go.kr/web/1insuwon/index.do)은 수원시 부서와 관계 기관에서 추진하는 모든 1인가구 사업의 정보를 제공한다. 1인가구가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공간 게시판, 1인가구 관계기관을 안내하는 기관안내 게시판도 있다.
네이버·다음 등 포털사이트, 수원시 홈페이지 검색창에서 ‘쏘옥’을 검색해 쏘옥에 접속할 수 있다. 쏘옥은 ‘Suwon Safe(안심) One Convenience(편의) Connect(연결)’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다.
지난해 3월 1인가구지원팀을 신설한 수원시는 1인가구 관계기관 간담회, 1인가구 정책 설문조사, 1인가구 간담회 등을 진행하며 1인가구 지원사업·정책을 만들어 가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1인가구를 초청해 1인가구 정책 쇼케이스를 열기도 했다.
수원시는 '수원에서 혼자, 수원에서 같이'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1인가구 종합컨트롤 타워를 구축해 1인가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연결, 안심, 편의 등 3개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온라인 맞춤형 플랫폼 개설 ▲쏘옥패밀리 구성·운영 ▲찾아가는 1인가구 스테이션 ▲1인가구 마을 네트워크 확대 ▲생활 안심망 제공 ▲주거 안심 확대 ▲돌봄체계 확대 ▲1인가구 생활 프로그램 등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맞춤형 온라인포털 쏘옥에서 1인가구가 편리하게 생활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며 “1인가구가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인구총조사 자료에 따르면 수원시 1인가구 비율은 전체 가구의 34.4%에 이른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