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제주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 합동 캠페인 개최

11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서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펼쳐

입력 2023년09월12일 14시2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제주특별자치도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레드서클 합동캠페인’을 11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제주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사업지원단, 제주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도내 6개보건소, 제주시‧서귀포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와 합동으로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에서 ‘레드서클(Red Circle)’은 건강한 혈관을 의미하며, 자신의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관리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관리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그동안 코로나19 확산으로 현장 캠페인이 축소·중단됐으나, 올해는 건강부스를 설치하고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등을 안내했다.

 

또한, 심뇌혈관예방관리주간(9월 11~15일)에 도내 6개 보건소는 관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인식개선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온·오프라인, 대중매체 등에서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강동원 제주도 도민안전건강실장은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를 알고 꾸준히 관리하며,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수칙에 따라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30~40대는 흡연, 음주 등 건강 위험요인이 많고, 고혈압인지율(30대 24.8%, 40대 50.7%), 당뇨병인지율(30대 43.1.8%, 40대 50.7%), 고콜로스테롤인지율(30대 14.5%, 40대 45%) 이 높지 않은 만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을 실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수칙

1 담배는 반드시 끊습니다.

2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입니다.

3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4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합니다.

5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합니다.

6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합니다.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합니다.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합니다.

9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갑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