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전남도, 귀어귀촌인 안정적 어촌정착 지원

창업 3억주택 7500만원 연리 2% 저리융자…25일까지 접수

입력 2023년01월02일 22시1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도는 귀어귀촌인의 안정적 어촌정착 지원을 위해 ‘2023년 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분야는 창업과 주택분야로 창업 분야는 어업, 양식업, 소금생산업, 수산물가공유통업, 어촌관광해양수산레저 등 창업 자금 3억 원, 주택분야는 주택 구입신축리모델링 자금 7,500만 원을 각각 2% 금리,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조건으로 지원한다.


 

사업 대상은 만65세 이하 귀어귀촌인으로 1년 이상 어촌 이외 지역에 거주하고 어촌으로 이주 후 5년이 넘지 않아야 한다. 또 최근 5년간 귀어 관련 교육 5일(35시간) 이상 이수 실적이 있어야 한다. 농어촌지역에 거주하면서 수산업에 종사하지 않은 사람도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참여를 바라는 사람은 사업계획서와 신용조사서, 가족관계증명서, 어업경영체등록 확인서를 갖춰 시군 귀어귀촌 업무 관련 부서로 오는 25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3월 중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사람은 2024년 12월까지 사업 완료 후 수협에서 대출받으면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귀어귀촌인의 사업 수혜 편의를 위해 신청 횟수를 1회에서 4회로 늘려 분기별 신청접수를 받을 계획이다.

 

김충남 전남도해양수산과학원장은 “귀어인의 안정적 어촌 정착과 귀어인을 환영하는 어촌 분위기 조성을 큰 과제로 삼고 있다”며 “창업 및 주택구입자금 지원과 함께 어촌살이 기회 제공, 수산업경영 기술 교육도 함께 추진해 수산업 중심의 젊고 활기찬 어촌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2021년 통계에 따르면 전남 귀어인은 403명으로 전국 광역지자체 중 1위(33.1%)를 차지해 전남이 귀어 일번지로 확실히 자리잡고 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