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귀포시, 노년기 부부 행복지원사업 진행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60대 이상의 은퇴 이후 부부 20쌍 대상

입력 2021년10월14일 22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제주도 서귀포시는 노년기 부부의 행복한 삶과 건강한 부부관계를 지원하기 위해 10월 한 달간 ‘내 곁에, 당신’ 노년기 부부 행복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9월말 기준 만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9.91%에 달하는 등 목전에 두고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노령층 가정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차원에서 마련된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60대 이상의 은퇴 이후 부부 20쌍을 대상으로 서귀포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10월 13일부터 총 4회기로 진행된다. 주요 행사 내용으로는 ▲부부교육-노년기 부부역할 재점검(20쌍) ▲부부상담-의사소통 점검, 성격 검사 등(20쌍) ▲부부사진촬영(10쌍) ▲원예치료(10쌍) 등이다.

 

1회기인 부부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강미라상담센터의 강미라 소장이 ‘우리, 잘 지내고 있는 걸까?’라는 제목으로 강연해 중년기 이후 찾아오는 정체성과 공허감의 위기를 극복하고 부부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치료적 대화방법을 고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지난 8월에도 서귀포시에 거주하는 일반부부 20쌍을 대상으로 부부갈등 예방 및 해결 지원을 위한 ‘우리 다시 연애할까?’라는 프로그램을 4회기에 걸쳐 진행한 바 있다.

 

MBTI(성격유형지표)와 애니어그램(성격진단테스트)을 활용한 성격 상담과 부부 참여 체험활동, 배우자에게 편지쓰기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부부간 소통능력과 긍정적 관계 향상에 기여해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정년과 퇴직을 앞둔 노년기 세대를 위해 가족간 관계 증진 프로그램을 강화해서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설계를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