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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7월부터 20개 신고전화 112·119·110으로 통합

안전처, 통합체계 구축사업 세부추진방안 확정

입력 2015년09월16일 18시57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안전처는 한국형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세부추진방안을 확정했다고 16일 밝혔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체계 구축을 위해 올해 내에 사업자를 선정하고 이르면 내년 7월부터는 새로운 신고체계로 운영한다. 긴급 신고전화 통합사업은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신고전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안전정책조정회의에서 결정한 긴급 신고전화 통합방안에 따라 기존 20개 신고전화를 긴급은 112(범죄)·119(재난), 비긴급은 110(민원·상담)으로 통합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이 어느 번호로 신고해도 내부적으로는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한 긴급 신고기관 간 실시간 신고정보 공유로 신속한 대응과 민원상담이 이뤄지게 된다. 국민안전처는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긴급 신고전화의 문제점을 대국민서비스 관점 신고기관 협업 관점 중장기 관점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 통합체계 7대 주요과제를 도출해 사업의 중점 과제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고기관 간 공동활용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활용해 통합체계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많은 연계정보가 공유되는 만큼 개인정보 보호를 포함한 정보보안 측면도 충분히 고려했다. 이번 사업은 전자정부지원사업(320억 원)으로 추진되며 사업특성상 대기업 참여가 허용된 대규모 통신 및 정보시스템 복합 사업으로 전담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사업을 발주·관리하고, 국민안전처에서 사업 전반에 대한 총괄·조정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은 긴급 신고전화 통합을 위한 정부예산이 반영된 만큼, 차질 없는 사업추진을 통해 새로운 신고체계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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