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고양시 일산동구, 치매조기검진 위한 방문 검사 실시

지난해 독거노인 863명 치매조기검진 실시

입력 2020년01월30일 22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어르신들의 발생을 최소화해 노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돕기 위해 치매조기검진 및 예방,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센터는 지난해 독거노인 조기검진을 863건, 찾아가는 치매조기검진을 28건 실시했으며, 찾아가는 치매진단검사와 의사진료를 32건, 자원연계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25건 했다. 센터는 독거생활과 거동의 불편으로 장거리 외출을 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센터 내 사례관리담당자와 연계해 방문검사 및 협력의사 진료를 함으로써 가족과 사회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된 어르신들을 발굴, 치료하고 있다.


 

특히 협력의사 이준홍 전문의는 일산병원 치매예방센터장으로 일산병원과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오가며 치매안심센터 내 진료뿐만이 아닌 대상자 가정에서 진료 및 상담을 통한 치매예방 및 치료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선별검사의 경우 어르신들이 많이 찾는 노인복지관, 경로당, 종교시설 등에 찾아가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선별검사에서 인지가 좋지 않은 분을 대상으로 정밀검사 이후 협력의사 진료, 병원연계, 각 대상자에게 맞는 프로그램 제공까지 여러 방면으로 치매관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일산동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전 직원이 지역사회 내에서 어르신들이 치매로부터 자유로이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일산동구보건소 내외 업무협력으로 치매예방과 치매환자 및 가족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