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천 서구, 고독사 예방사업 추진 위한 MOU 체결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함께가는세상, (사)대한문화예술진흥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참여

입력 2024년06월14일 15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 서구는 지난 12일 고독사 예방사업 ‘하나보단 둘이, 둘보단 다함께’ 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5개 기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인천 서구청, 서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함께가는세상, (사)대한문화예술진흥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이 참여했다.


 

전년도 11월에 서구에서 추진한 5060 중장년 1인가구 생활 실태조사 설문 분석 결과 ▲생계형 물품지원 ▲안부확인 ▲공동체 공간활용 ▲건강검진 지원 등 다양한 욕구가 확인됐다. MOU 체결로 진행되는 고독사 예방사업에서는 이를 반영해 민·관이 협력해 6월말부터 12월까지 시범적으로 고독사 위험군을 지원할 예정이다.

 

각 기관은 고독사 위험군과 단계별 임무 수행을 통한 신뢰감 구축 후 외부 활동을 유도해 기타모임, 낭독모임, 식당, 카페 이용 등 권역별 장소를 활용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건강관리가 필요한 대상자의 건강관리 지원 등 외부 활동과 소모임 참여를 통해 고립 상황을 점차 해소해 고립 가구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나아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쉽지 않은 사업에 흔쾌히 협조해준 기관에 감사드린다. 이번 MOU 체결로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활용해 고독사 위험군의 인적 지지체계 형성과 사회 활동 참여를 도모해,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1인가구의 고립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업 진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