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건보공단, 신규 장기요양기관 안정적 운영 지원

장기요양기관 개설단계부터 안정적인 기관운영과 적정 서비스 제공

입력 2024년04월29일 18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기관 개설단계부터 안정적인 기관운영과 적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신규기관 운영컨설팅’을 추진한다.

 

장기요양기관 대상 정기평가 결과 신규기관들이 최하위(E) 등급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에 신규기관이 개설 초기부터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2022년부터 신규 장기요양기관의 체계적인 서비스 품질관리를 위한 시범운영을 시작해 올해 3차 시범운영을 진행하는데, 1~2차 시범운영은 기관을 방문해 예비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60점(총점 100점) 미만인 기관에 추가 상담을 제공했으나, 3차 시범운영은 신규기관에 필요한 점검항목을 중심으로 기관별 2회 방문해 체계적인 관리와 맞춤형 상담 제공에 중점을 두면서 ‘운영컨설팅’이라고 그 명칭을 변경했다.

 

이번 시범운영 참여기관은 2023년 4월부터 12월까지 신규 개설한 장기요양기관 중신청을 받아 기관 규모·급여종류·지역 균형성 등을 고려해 200개소를 선정했으며, 오는 5월부터 11월까지 1차 현장점검 후 개선항목 안내 및 개선계획서 수립 지원하고, 2~3개월 후 2차 방문해 개선사항 점검과 미흡사항에 대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 기관 스스로 개선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경섭 요양심사실장은 “신규기관 운영 컨설팅이 기관의 안정적 운영과 장기요양서비스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3차 시범운영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신규기관 컨설팅 확대 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