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귀농인들의 안정적인 농업창업 및 주거공간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2021년 상반기 제주시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융자 지원사업 대상자를 이달 11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 모집한다.
농업창업자금은 세대당 3억 원 이내, 주택구입·신축자금은 세대당 7,500만 원 이내로 지원이 가능하며, 대출금리는 고정금리 연 2%(또는 변동금리 선택 가능)로, 5년 거치 10년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조건으로 지원된다. 지원자격 및 요건은 귀농인인 경우 이주기한,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을, 재촌비농업인은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 비농업기간 및 신청기간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지원대상은 농업창업으로 영농기반, 농식품 제조·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하려는 자와, 주택구입·신축·증·개축하려는 자이며, 농촌에 계속 거주하는 비농업인의 경우는 농업창업 자금만 신청 가능하고 주택자금 지원은 제외된다. 사업신청을 원하는 대상자는 2월 5일까지 제주시 마을활력과(☎728-2921~2)로 방문 신청을 해야 하며, 이후 2월중 대면심사를 거쳐 3월 초 사업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다.
문명숙 제주시 마을활력과장은 “귀농 창업자금을 지원받아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 농업인으로 제주시에 정착할 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며, 이번 공모에 귀농인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밝혔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