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산시, 사회복지법인·시설 업무가이드 발간

전국에서 유일한! 지자체 발간 사회복지법인·시설 지침서

입력 2021년05월03일 12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부산시가 2021년 부산광역시 사회복지법인·시설 업무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14년, 전국 최초로 부산시가 자체 제작해 매년 발행하는 업무지침서로 현재까지도 전국 광역자치단체 가운데 부산시가 유일하게 발간해오고 있다. 매년 중앙부처의 지침, 법령 및 판례와 부산시의 각종 조례·지침, 지도 감독 사례 등을 담고 있어 지자체 차원에서 업무처리 기준을 제시하는 유용한 가이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는 업무가이드에 ▲종사자 병가 보조금 지원 ▲경조사 휴가 기준 ▲모성 보호시간 및 육아시간 등 특별휴가 ▲장기근속 유급휴가 ▲맞춤형 복지포인트 지급 등 일선 사회복지시설종사자들의 처우개선에 대한 사항뿐만 아니라 ▲종사자 공개채용 관련 강화된 규정 ▲보조금 교부조건 등 보조금 집행기준 등을 명시해 중앙지침에서 규정하지 않은 세부적인 업무처리기준을 마련했다.

 

특히, 올해는 전국 최초로 사회복지시설종사자들의 ▲가족돌봄 휴가 연간 10일을 명시해 코로나19 사태로 지친 사회복지시설종사자들의 휴가지원의 근거를 마련했다. 아울러, 시가 자체 확보한 예산으로 올해부터 처음 지원하는 ▲시간외근무수당 지급 기준도 담아 현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부산시는 올해 업무가이드 3,000부를 제작해 구·군 및 사회복지 현장에 배포를 완료했다. 또한, 개정사항을 중심으로 공무원과 사회복지법인·시설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추진해 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 업무가이드는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 문의가 많은 전국적인 모범사례”라며 “현장에서 실무처리 시에 혼란을 방지해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아울러 시민의 복지수요가 늘어나는 만큼, 사회복지 관련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