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귀포시, 인공지능 활용한 안심돌봄서비스 본격 추진

연말까지 100가구 지원할 계획

입력 2020년12월29일 10시1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서귀포시에서는 코로나19시대 비대면으로 인한 돌봄의 공백을 해소하고 지속 가능한 돌봄을 추진하고자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안심돌봄서비스를 본격 추진한다.


 

AI 활용 안심돌봄서비스는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안심돌봄 플랫폼에 전담 인력을 배치해 23일부터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가정에 AI 기기 설치를 시작했다. AI를 활용한 안심 돌봄은 방문상담 일정, 복약 시간 알림, 복약 유무 체크와 음성 인식을 통한 긴급 위기 상황 시 위험 상태 정보 전송, 음성명령 또는 터치 한 번으로 영상통화, 로봇 주도의 능동적 대화 등의 말벗 기능이 제공되며, 감염병예방정보, 재난문자 등이 음성 또는 영상으로 송출되어 휴대폰 문자를 읽기 어려운 어르신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지원대상은 혼자 생활하거나 거동이 불편해 돌봄 공백이 우려되는 통합돌봄대상자로 읍면동의 추천을 받아 지역케어회의에서 선정한 가구를 대상으로 지원하며, 연말까지 10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혜란 서귀포시 복지위생국장은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통해 정든 집 또는 지역사회에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시민 중심 행복도시 새 희망 서귀포시 구현을 위해 주민욕구에 맞춘 돌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