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장흥군, 귀농·귀촌 성공적 정착 위해 지원 확대

창업자금 최대 3억 원, 주택구입 자금 최대 7,500만원까지 지원

입력 2020년05월08일 23시2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 장흥군이 귀농·귀촌의 꿈을 안고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도시민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다각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나섰다.

 

군은 올해 상반기 귀농인 지원과 관련한 정부지원 자금 25억 원을 확보했다. 귀농인 20여 세대에게 농어업기반 마련을 위해 창업자금 최대 3억 원, 주택구입 자금 최대 7,500만 원까지 연 2%의 5년 거치 10년 분할상환으로 지원(융자)할 계획이다.


 

또한 군비 1억9,000만 원의 예산을 확보해 귀농어인들이 안정적으로 삶의 터전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착 지원사업(주택수리비 및 농어업창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한옥체험관, 귀농인의 집과 같은 체류공간을 조성해 예비 귀농인들이 일정기간 머무르면서 지역 정보나 농촌사업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도록 했다.

 

장흥군은 도시민 농촌유치 지원 사업을 공모사업으로 유치해 3년 동안 사업비 5억 원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지역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선배 귀농인들이 구성한 귀농인연합회를 통해 농어업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선진지 견학, 농산업 창업 현장투어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지역민과 유대강화를 위한 환영식 개최 비용도 50만 원씩 총 30마을에 지원해 귀농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울 계획이다.

 

장흥군은 발 빠르게 ‘귀농 1번지’에 맞는 정책을 수립해, 도시지역민의 유치를 위한 홍보 및 상담에 노력을 기울였고, 그 결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동안 총 1,580세대 2,067명의 도시민을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귀농에 관심 있는 분들은 장흥군청 귀농귀촌팀을 방문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며, “귀농인 지원 정책에 대한 전문 상담을 안내받고 살기 좋은 장흥군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