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특허청과 공동으로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대덕특구 연구기관 등의 은퇴 고경력 과학기술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특허정보검색 분야 전문 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대전시는 2015년 11월 대덕특구 내 기관들과 맺은 ‘대덕특구-대전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고경력 과학기술인 활용 지원 사업의 하나로 ‘지식재산 전문교육(2회)’과 창업교육(1회)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교육 과정 및 선발은 은퇴과학기술인 단체인 (사)과학기술연우연합회, 대덕과우회의 사전 의견수렴 등을 반영해 이뤄졌다. 내용은 특허정보검색사 등 자격증 취득 준비 과정으로 ▲ 특허 정보 검색의 이해 및 실습 ▲ 해외 특허정보검색 활용 및 실습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을 통해 풍부한 연구 경험과 축적된 과학기술 노하우를 보유한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이 특허정보관련 지식까지 습득함으로써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나아가 재취업 등 일자리 창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전시는 고경력과학기술인을 활용해 과학멘토 등 ‘과학대중화’ 이외에 지역 중소·벤처기업 기술지원과 기술애로 해결을 위한 ‘기술닥터제’, ‘기술전문위원제’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덕특구 내 지식과 경륜을 겸비한 고경력 은퇴 과학기술인이 자격증 취득으로 재취업 및 창업 등 일자리 창출 활성화에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