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의왕시가 빠르게 다가오는 고령사회에 대비해 활동적인 노년의 생활패턴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오전로가족공원 내에 어르신들을 위한 ‘어르신 건강 놀이터’를 마련했다.
어르신 건강 놀이터는 어르신들의 여가활동 공간이 경로당 등의 시설로 한정되었던 점을 변화시켜보고자 기획되었으며, 접근성이 좋은 곳에서 꾸준히 생활체육에 참여해 신체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참여를 이끌어내어 우울증 및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드리고자 시에서 관심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특히, 어르신 건강 놀이터는 어르신들의 건강향상과 더불어 어르신 일자리창출을 위해 아름채·사랑채노인복지관과 어르신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의 협업을 통해 양성된 액티브 매니저가 놀이터 프로그램에 함께 활동해 어르신 일자리까지 마련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김상돈 의왕시장은 “의왕시가 고령사회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어르신 건강놀이터뿐 아니라 다양한 고령친화정책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고령친화도시 조성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의왕시는 오전로가족공원 내 어르신 건강놀이터를 시작으로 2022년 말까지 아름채노인복지관 앞 문화공원과 사랑채노인복지관 앞 복지공원에도 어르신 건강놀이터를 조성하고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앞서가는 노인복지정책을 추진해 갈 계획이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