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건보공단,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 구축 오픈

가입자 등의 위임을 받은 준요양기관의 요양비 직접청구권 부여

입력 2021년06월28일 16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현금급여비(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6월 30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에 따른 감염위험 증대와 보장성 강화에 따른 요양비 청구건수 급증으로 비대면 방식으로의 변화와 요양비 적기·적정지급을 위한 요양비 청구방식 개선이 필요했으며, 이에 따라, 국민건강보험법 제49조 개정으로 준요양기관의 요양비 직접청구권을 부여하고 요양비 청구절차를 간소화해 지급시기를 단축하고 국민 불편을 해소하는 비대면 방식의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을 구축했다.

요양비 전산청구 시스템 구성도
 

수급자의 위임을 받은 준요양기관에 한해 급여보장포털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에서 요양비를 직접 청구하면, 공단은 청구 데이터를 통합급여정보시스템으로 자동 연계해 청구의 적정성을 심사 후 요양비를 즉시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또한, 수급자는 홈페이지에서 준요양기관은 급여보장포털에서 청구 및 처리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바일 앱 ‘The 건강보험’에서는 요양비 처리결과 등 조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단은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 오픈에 따라, 수급자는 준요양기관에 본인부담금만 지불하고, 공단부담금은 준요양기관이 공단에 직접 청구함으로써, 수급자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청구 편의성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시스템 오픈 초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시스템 대응팀과 민원 대응팀을 구성해 철저히 응대하는 등 시스템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준요양기관은 급여보장포털(http://medicare.nhis.or.kr)에서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게시내용을 확인 후 회원가입 및 인증서를 활용해 시스템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준요양기관 담당자가 신규 시스템의 프로그램 설치, 인증서 찾기 등 접속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헬프데스크 전화(033-736-3398~9)를 통해 원격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이충렬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