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건보공단, 요양비 전자처방전 연계시스템 구축 오픈

전자처방전 발급 연계 통해 감염병 확산 방지

입력 2022년03월29일 14시5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요양비 전자처방내역 실시간 연계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4월 1일 오픈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으로 비대면 서비스 필요성 증가에 따라 중증·만성질환자 등 비대면 의료 및업무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료인 처방부터 요양비 청구·지급까지 온라인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현하고자 함이다.


 

지난해 6월 30일 ‘요양비 전산청구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2단계로 요양기관에서 급여보장포털(요양기관 정보마당) 및 OCS(연계모듈 활용)시스템을 통해 우리공단에 요양비 처방내역을 실시간 연계하는 시스템을 오픈예정에 있다.

 

기존 수급자(환자)등이 병·의원에 방문해 ‘요양비 처방전’을 서면으로만 발급 받았던 것을 ‘요양비 전자처방내역 연계’를 통해 전자처방전 발급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병·의원은 우리공단 ‘요양기관 정보마당’에 요양비 처방내역을 등록하고, 공단은 수급자에게 처방전 등록번호를 휴대전화에 전송하며, 수급자 등은 처방전 등록번호를 약국 등 준요양기관에 제공 후 요양비 급여품목을 구입 및 급여종료일 연장도 가능하다.

 

 

아울러, 요양비 지급신청(전산·서면청구) 시 전자처방전을 발급받은 경우에 한해 필수 구비서류인 처방전 제출을 생략할 수 있으며, 특히 전산청구 시 쉽고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수급자(환자)등은 공단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 ‘The 건강보험’에서, 준요양기관은 급여보장포털에서 요양비 처방내역 조회서비스를 제공한다.

 

공단은 요양비 전산처방내역 연계시스템 오픈에 따라, 요양비비대면 업무서비스를 확대하고 수급자와 준요양기관의 요양비 청구 따른 번거로움을 개선하여 청구 편의성을 높이는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보공단은 ”시스템 오픈 초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신속한 시스템 대응팀과 민원 대응팀을 구성하여 철저히 응대하는 등 시스템 조기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준요양기관은 급여보장포털(http://medicare.nhis.or.kr)에서 요양비 처방내역 연계 시스템 사용자 매뉴얼 게시내용을 확인 후 회원가입 및 인증서를 활용해 시스템에 로그인할 수 있으며, 요양기관 및 준요양기관 담당자가 신규 시스템의 프로그램 설치, 인증서 찾기 등 접속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헬프데스크 전화(033-736-3398~9)를 통해 원격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