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초구, 일하고 싶은 중장년 위한 재취업 지원

서초구 일자리플러스센터와 연계해 1:1컨설팅 통한 일자리 매칭 등 취업연계 사후서비스제공

입력 2021년06월17일 10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100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생2막의 설계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시점이지만, 코로나19 및 4차산업분야의 가속화로 중장년들의 재취업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인생2막을 준비하며 늘어나는 희망 노동 연한의 수요에 맞춰, 중장년들의 재취업을 돕는 다양한 사업을 마련한다.

 

특히 하반기에는 실 채용계획이 있는 기업체와 구직자를 직접 연계해주는 행복일자리 취업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업채용 면접, 취업컨설팅, 사전·사후매칭 등 지속적인 취업지원서비스 제공해 지역 주민의 일자리미스매칭을 줄이고 꼼꼼하게 일하고 싶은 중장년을 챙길 방침이다.


 

또, 일하고 싶은 구직자들을 위해 생애경력설계 아카데미 등 특강을 마련해 중장년 구직자가 그동안 살아온 생애전반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경력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이어 최근에 개최한 중장년 재취업 특강에서는 재취업성공을 위한 이력서 작성법 및 면접 핵심 키워드등 기술적인 방법론 및 사례분석까지 재취업을 위한 준비단계에 따라 구성함으로써 참여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특강은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서 줌(ZOOM)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이루어졌음에도 모집예정인원인 200명이 모두 사전신청 마감되었으며, 187명이 수료했다.

 

구 관계자는 중장년의 경력직 취업방식도 채용시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에게 적합한 구직방법을 배워 적극적으로 노력하면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수료자들에 대해서는 서초구 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구직등록을 해 1:1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인 취업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장년 재취업특강에 참여한 박○○씨(44세, 서초구)는 “저처럼 경력이 단절되어 예전 이력서 작성법만을 알고 있던 사람들이나, 면접에 대한 감을 잃은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또 경력과 희망 회사가 맞지 않을 경우 디딤돌 방식으로 경력을 만들어 나가는 경력 리모델링에 대한 내용을 접하게 되어 참신했다”고 말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100세 시대에 비춰보면 이제 막 인생의 반환점에 도달한 중장년 주민이다. 아직 일하고 싶은 마음이 강한 중장년을 위해 보다 많은 기회를 주고자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고 있다”며, “인생2막 기회 제공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좋은 일자리 연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글=박영학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