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순천시,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장비 보급

독거노인 713가구에 최신 ICT기술 적용한 장비보급 통해 디지털 돌봄 실현

입력 2021년02월04일 15시3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전남 순천시는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화재·낙상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최신 ICT 기술 기반의 ‘응급안전서비스 차세대 댁내 장비’ 713대를 오는 2월 28일까지 신규·교체 보급한다.

 

이번에 보급되는 장비는 최신 사양의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등의 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각 가정에서 감지된 데이터는 응급관리 지역센터에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홀로 생활하는 노인이 거동불편으로 스스로 응급상황 대처가 어렵더라도 장비의 다양한 감지기들이 24시간 서비스 대상자의 가정 내 활동, 수면시간 등을 확인하고, 응급 호출시 응급관리요원이 즉시 현장에 파견되어 119와 연계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차세대 장비에는 치매예방 콘텐츠 등 부가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노인맞춤 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인 생활지원사와 연계해 1:1 생활교육을 실시할 수 있으며 영상통화 기능도 있어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어려운 시기에 비대면으로 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할 수 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신청자격은 실제로 혼자 살고 있는 만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에 해당하거나 거동불편으로 상시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노인으로, 서비스를 희망하는 독거노인 또는 그 보호자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나 순천시 노인장애인과에 신청하면 된다.

순천시 관계자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차세대 장비 보급을 통해 코로나19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시기에 어르신 돌봄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장비 보급을 확대하고,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사회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