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서산시, 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 운영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운영

입력 2019년05월01일 22시0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 서산시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장애인이 가정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맞춤형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인 ‘가정에서도! Wake Up! Brain!’을 운영하고 있다.

 

‘가정에서도! Wake Up! Brain!’은 서산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중 신체·인지 기능저하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작업치료사가 가정 방문해 신체·인지기능 상태, 개인 특성, 가정환경 등을 평가한 후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운영하고 있는 이번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대상자 특성을 고려해 교구 및 교재를 추가 구입하고 스스로 참여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해 재가 장애인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프로그램 참여자인 정 모 씨는 “손 떨림이 있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고 하루하루 의미 없이 우울한 시간을 보냈었는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손 떨림도 덜해지고 똑똑해지는 느낌이 들고 무엇보다 눈을 떴을 때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게 너무 기쁘다고 하면서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 환경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장애인들의 2차 장애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충분히 반영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