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과기부, "사회문제, 국민과 함께 리빙랩으로 풀어가요"

리빙랩 확산을 위한 포럼 개최 및 국내 최초 길잡이서 발간

입력 2019년04월19일 15시06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8일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함께하는 혁신, 리빙랩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과학기술인뿐 아니라 일반시민, 지자체 공무원, 시민사회혁신가 등 250여 명이 참여했다.

 

이 포럼에서 과기정통부는 리빙랩의 국내현황을 살펴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을 안내하는 국내 최초의 ‘리빙랩 길잡이’(가이드북)를 발표했다.

 

최근 국민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기정통부, 행안부 등 각 부처에서 리빙랩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연구현장에서는 리빙랩의 운영 정보와 지식이 부족해 본격적인 리빙랩 도입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개발(R&D)분야 리빙랩 주체별로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R&D)을 중심으로 ‘리빙랩 길잡이’를 마련했다.


 

리빙랩 길잡이는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들이 리빙랩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연구개발 단계별로 리빙랩을 어떻게 운영할 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과기정통부는 리빙랩을 통해 값비싼 의료기기를 저렴하게, 전문가가 아니어도 사용이 가능한 ‘휴대용 안저카메라’를 개발했다. 이 밖에 야간에도 환경미화원의 안전을 지켜주는 ‘자체발광 작업복 및 신발’ 개발 등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연구자 등이 리빙랩 운영에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포럼은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 중심의 리빙랩 현황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국민 삶의 질에 이바지하는 과학기술 연구개발(R&D) 사업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되었다.

 

이날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사회혁신과의 연계‧협력이 필요한 만큼, 국민들이 문제해결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리빙랩 범부처 확산을 위해 길잡이서를 유관기관‧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