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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 읍면동주민센터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전국 3,509개 읍면동을 복지허브화해 올해 330만 건의 방문상담 실시

입력 2018년12월26일 13시14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보건복지부는 올해 12월부터 전국의 모든 읍면동주민센터(3,509개)에서 노인, 장애인 등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찾아가 상담하고 급여 제공과 서비스를 연계하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는 기존 읍면동주민센터 내 복지행정팀 외에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을 추가로 설치해,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거나 방문상담을 통한 가구별 특성에 따른 복지 수요를 파악해 공적서비스나 민간복지자원 연계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보건복지서비스 추진 읍면동
 

보건복지부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맞춤형 복지차량 지원 등의 다양한 정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맞춤형 복지차량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2,661대 지원했으며, 현장 방문 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위기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가상 동행 정보통신(IT) 기기인 안전지킴이(스마트워치)도 올해까지 총 7,983대 보급했다.

 

또한,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에서 수행하는 복지대상자 발굴 및 사례관리를 위한 사업비를 지원(읍면동별 840만 원씩 총 124억 원)하고, 담당 공무원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협력기관·단체 등에 대해서도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읍면동주민센터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통한 방문상담은 총 330만 건 실시했다. 방문상담 통해 국민이 필요한 복지욕구를 파악해 공적급여 제공이나 민간의 복지자원 연계 등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민간지원 인력(14만5,000명)을 발굴·운영해 통합 복지서비스 제공 자원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양동교 지역복지과장은 “전국 모든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시행함으로써 지역 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먼저 찾아내고, 필요한 보건복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복지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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