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식재료와 약재에는 한(寒), 열(熱), 온(溫), 량(凉) 등 네 가지 성질이 있다. 또 약성이 화평하고 한열온량에 뚜렷하게 편중하지 않은 평성(平性)이 있다. 이는 식재와 약재가 가지고 있는 내재적인 성질이며 기능의 총체적 개괄이다. 식용할 경우 인체에 어떤 형태로든지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면 몸이 차가운 사람이 한성(寒性)을 가지고 있는 돼지고기를 먹을 경우 설사를 할 수 있다. 음 적인 사람은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가 몸에 맞는 음식이다.
‘한의학의 바이블’인 <황제내경>에도 몸이 차가운 사람은 열이 나는 음식으로 치료하고 반대로 열이 많은 사람은 차가운 음식으로 치료하라고 쓰여 있다.
한성과 양성의 식재는 화를 내려주고 해독시켜주며 열을 식혀준다. 따라서 열증에 좋다. 열성과 온성의 식품은 바람과 추위를 없애주고 습을 제거하며 기혈을 잘 통하게 하기 때문에 한증에 사용한다.
차가운 체질과 병증에 적합한 온·열성의 식재료를 보면 곡류 중에는 찹쌀, 두류에선 작두콩 등이 있다. 채소류는 고추·부추·갓·양파·순무, 과일류는 대추·밤·석류·잣 등이 있다. 가금류로는 닭고기·소고기·양고기·개고기 등을 들 수 있으며 아울러 새우·조기·갈치·붕어·미꾸라지 등의 수산물도 있다. 마늘, 후추, 생강도 온·열성이다. 약재로는 인삼, 황기, 대추가 있다.
열성체질과 병증에 적합한 음식으로는 밀·보리·메밀·율무 등의 곡류가 있고 두류는 팥·녹두, 채소류는 가지·오이·여주·연근·아욱·쑥갓·미나리, 과일류는 배·사과·바나나·딸기·레몬·오디·수박·키위 등이다. 돼지고기, 우유도 찬 음식이다. 수산물로는 굴, 가물치, 다시마, 김이 있고 조미료는 참기름, 간장 등이다.
평성식품으로 곡류는 멥쌀·옥수수·고구마, 두류는 흑대두·완두, 채소류는 호박·당근·배추, 과일류는 매실·홍시·포도·살구·땅콩·은행 등을 들 수 있으며 가금류는 오리·계란·메추리 등이 있다. 수산물은 해삼, 오징어, 게가 있고 조미료는 꿀, 흰설탕 등이다.
따라서 ‘내 몸은 내가 지킨다’는 생각을 가지고 자신의 체질을 알고 식품의 네 가지 성질을 활용한 식생활이 필요하다. 그러면 무병장수의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글=이창규 기자(hsdlck@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