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저출산·고령사회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상시 청취하고자 경상남도 홈페이지에 ‘도란도란 저출산, 도담도담 경남’ 게시판을 개설해 운영한다고 5월 17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 운영하는 게시판을 통해 도민들은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에 대한 의견을 ‘도란도란’ 서로 정답게 이야기하듯 제시하고, 경상남도는 이에 귀 기울여 향후 인구 시책을 적극 발굴해 아이들이 탈 없이 자랄 수 있는 ‘도담도담’한 경상남도를 만들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7월 인구의 달을 맞아 5월 17일부터 6월 13일까지 25일간 ‘지속가능한 경남을 위한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슬로건 공모’를 이번에 개설하는 게시판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는 지속가능한 경남에 관심있는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개인당 응모건수는 최대 2건으로 순수한 창작물이여야 한다. 추후 인구정책위원회에서 최종 선정된 슬로건 1점은 50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시상할 예정이며, 인구의 달 홍보 및 캠페인 등 행사 전반에 활용할 계획이다.
공모 참여방법은 일·생활 균형, 안정되고 평등한 여성일자리, 청년 일자리 확충, 주거의 공공성강화, 공교육 강화, 모든 아동과 가족 지원 등 정부의 정책방향과 부합하고 저출산·고령사회의 경남 대응 방향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20자 내외의 문구와 의미를 ‘도란도란 저출산, 도담도담 경남’ 게시판에 등록하면 된다. 공모된 슬로건 중 우수 참여자 20여 명에게는 2만 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계획이다.
안태명 경상남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이번 게시판 개설로 기존의 출산율, 출생아 수를 목표로 하는 정책에서 탈피해 도민들이 자유롭게 제시한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 정책방향인 미래를 보다 낙관적으로 전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개인의 삶과 선택을 존중하는 사람중심의 맞춤형 저출산·고령사회 대응시책 발굴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