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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가구 다소비 간편식품, 유통업태별로 최대 43.8% 차이나

대형마트·전통시장 순으로 저렴

입력 2017년05월22일 22시0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1인 가구·맞벌이 가구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간편식품 수요가 많은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38개 간편식품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에서 구입하는 것이 대체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12일 기준으로 전국의 대형마트(30)와 전통시장(21), SSM(기업형 슈퍼마켓, 15), 백화점(11), 편의점(3) 80곳을 조사한 결과, ·즉석죽·스프·컵라면 등 30개 상품은 대형마트가 저렴했고, 즉석밥·컵밥 등 6개 상품은 전통시장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매점포 수가 가장 많은 10개 상품(품목별 1개씩)을 선정해 구입가격을 계산한 결과, 대형마트가 16,383원으로 편의점(21,933)보다 25.3%, SSM(19,143) 보다는 14.4% 더 저렴한 것으로 분석됐다.

 

38개 간편식품 중 최고·최저 가격차이가 가장 컸던 상품은 오뚜기 옛날 사골곰탕 국물로 유통업태별로 43.8%의 가격차를 보였다. 다음으로 오뚜기 3분 쇠고기카레’(38.5%), ‘오뚜기 3분 쇠고기짜장’(38.2%), ‘동원 양반 쇠고기죽’(37.1%) 등의 순으로 가격차가 컸다.

 

한편 최근 4주간 가격 추이를 살펴본 결과, 4월 셋째 주에 비해 컵밥류(3.9%), 즉석짜장류(1.3%), 즉석카레류(1.2%), 탕류(1.0%)는 가격이 상승한 반면, 즉석밥류(-0.6%), 라면류(-0.3%), 컵라면류(-0.3%)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유통업태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비교를 통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참가격사이트(www.price.go.kr) 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신호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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