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현재 시민 10명 중 한 명, 그 수가 날로 급증하고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효자손 서울’이라는 정책브랜드와 ‘효자손 십계명’을 발표, 123만 어르신들의 효자손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 65세 이상 어르신 인구는 123만 명(2014년 현재 전체 인구의 12%)에 이른다. 매년 6만 명의 인구가 어르신 인구로 유입, 2018년 고령사회(노인인구 14%), 2027년 초 고령사회(노인인구 20%)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기존 어르신 정책이 공공요양시설 확충, 치매요양종합대책 등 ‘돌봄’에 집중됐다면 올해엔 어르신들이 일자리, 주거, 문화·여가 등 든든한 ‘자립기반’을 갖추도록 정책을 확대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첫째, 주거와 관련해선 독거어르신 밀집지역에 ‘원룸형 안심공동주택’을 올해 200세대를 시작으로 2018년까지 총 1,000세대 공급한다. 매입형 공공임대 유형으로, 시가 자치구로부터 수요조사하고 건축주, 자치구, SH공사 사전 협의를 통해 설계 단계부터 무장애디자인 등 독거어르신 맞춤형으로 건물을 지은 후 이 건물을 SH공사가 매입해 공급한다.
독립 공간이 보장되면서도 사랑방 등을 갖춰 공동체생활을 할 수 있다. 기존에 시가 독거어르신에게 제공했던 공동생활형 ‘노인의 집(평균 3명 공동 거주)’과는 차별화된다. 저소득 독거어르신 밀집지역 위주로 공급함으로써 기존의 거주하고 있는 지역내 정착과 안정적 노후를 지원하고, 독거어르신 돌봄지원센터의 안부확인 서비스 등과 연계해 고독사 및 자살 예방 효과도 거둔다는 계획이다.
둘째, 일자리는 양적 확대로 올해 총 5만 개의 일자리를 발굴·제공하는 가운데, 특히 민간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시니어 일자리 창출 모델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 5만 개 일자리는 작년보다 약 6,500명 늘어난 규모로, 지하철택배, 문화유산해설사 등 민간 일자리 6,184명과 초등학교급식도우미, 시험감독관 등 공공일자리 4만4,796명이다.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 서울시립노인복지센터가 알선·교육하고 민간이 채용하는 방식이다. 예컨대 네이버의 경우 시와의 이러한 협력 모델로 현재 192명의 어르신이 단순전산작업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셋째, 어르신의 여가문화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어르신 밀집지역인 종묘·탑골공원 주변을 편리하고 안전한, 고령친화적인 ‘어르신 맞춤형 문화특화거리’로 조성하고 실버경제상권의 중심지로 키운다. 이 일대 보행환경을 걷기 좋게 개선하고 베이비부머 전용 낭만극장, 뷰티살롱, 장터 등 문화·여가 인프라로 채워 추억이 있는 활기찬 거리로 만드는 것이 골자다.
이밖에도 시는 공공요양시설을 2018년까지 40개소를 새로 늘려 요양시설의 공공분담률을 2018년까지 60%(현재 49%)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경증 노인성질환자가 이용하는 데이케어센터도 2018년까지 120개소를 신규 확충해 공급률을 91%(현재 71%)까지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