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이 직접 뽑은 올해 ‘서울시 10대 뉴스’는 뭘까? 꼬마버스 타요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포장하고 서울의 도로를 누볐던 ‘타요버스 운행’이 9.7%의 지지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2012년부터 2014년 11월까지 총 296개소를 늘린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이 2위, 당초 목표보다 6개월 앞당겨 200만 TOE를 절감한 미래 세대를 위한 서울시 에너지 정책 ‘원전하나줄이기’가 3위로 뒤를 이었다.
이어서 4위 ‘임대주택 8만호 공급 달성’(주택), 5위 ‘서울둘레길 전 구간 조성’(생활), 6위 ‘신촌 대중교통전용지구 조성’(교통), 7위 ‘초미세먼지 20% 줄이기’(환경), 8위 ‘저소득 위기가정 발굴·지원’(복지), 9위 ‘여성안심택배’(여성), 10위 ‘시민청 운영’(생활) 등 시민 일상과 맞닿아 있는 체감형 정책에 시민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 이건만 에이앤에프
10대 뉴스 선정은 지난 11월 3일부터 30일까지 약 4주 동안 온·오프라인으로 이뤄졌다. 시민과 시 직원 총 6,584명이 참여해 시가 1차로 선정해 제시한 30개 주요 정책 가운데 순위와 관계없이 1인당 3개를 선택하는 식으로 진행됐으며, 총 투표수는 1만7,547표였다.
시민 5,454명은 포털사이트 다음, 시청 방문 등을 통해, 서울시 공무원 1,130명은 서울시 행정포털(직원 내부망)을 통해 각각 투표했다.
김선순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시민들의 목소리를 들어보니 올 한 해 시민 생활과 밀접한 체감형 정책들이 많은 사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내년에도 더욱 시민 말씀에 귀 기울이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