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들의 제2인생 설계를 돕기 위해 KDB나눔재단과 사회연대은행이 설립한 KDB시니어브리지센터가 9월 2일까지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 참여자를 모집한다.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는 시니어들이 경험, 지식, 기술, 재능 등을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사회복지단체 등과 나눌 수 있도록 시니어들의 후반생 설계와 사회참여를 돕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32시간의 교육 후에는 인턴십 및 동아리 활동, 공간지원 서비스 등이 제공된다.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는 지난해 5월 1기 30명으로 시작해 7회에 걸쳐 2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수료생은 사회적기업을 위한 프로보노 및 도슨트 활동, 노후설계 강의 및 상담, 협동조합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사회연대은행의 KDB시니어브리지센터는 베이비붐 세대 퇴직자들의 사회공헌활동 및 성공적인 사회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KDB나눔재단의 후원으로 설립된 민간 최초의 시니어 맞춤 사회공헌 활동지원 기관이다. 퇴직자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연계지원서비스를 통해 전문지식과 경험이 필요한 수요처의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참여를 원하는 퇴직자의 필요를 연결하여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윈윈 맞춤형 사회참여 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다.
사회연대은행은 창업을 통해 저소득 빈곤층의 실질적인 경제적·심리적 자립을 지원하는 대표적인 마이크로크레딧 기관으로서 2003년부터 정부부처, 기업,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저소득층, 자활공동체, 사회적기업 등 약 1,900개 업체에 400여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왔다.
최근에는 사회적 금융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다양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포용적 금융을 실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