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천시, 공백없는 어르신일자리 노력 ‘전국1위’ 평가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사업 조기 등록 평가 결과

입력 2023년03월09일 17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해가 바뀌면서 발생할 수 있는 어르신들의 일자리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인천시의 노력이 전국 최고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광역시는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조기등록 추진 평가 분야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전국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동시에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2곳이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도 이뤄냈다.


 

보건복지부가 전국 1,300여 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에 대한 평가 결과, 우수한 성과를 낸 전국 5개 기관이 선정됐는데 그 중 남동구노인인력개발센터와 미추홀구노인인력개발센터가 각각 1위와 2위에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받게 됐다. 또 부평구노인인력개발센터를 포함한 7개 기관은 상위 60개 기관에 추가 선정되기도 했다.

 

인천의 50개 노인일자리 수행기관이 일자리 사업계획을 업무시스템에 등록하면, 참여희망자들은 본인이 원하는 사업을 선택해 신청한다. 이후 수행기관은 참여희망자들을 전산 등록 후 자격 확인 및 선발기준에 따라 참여자를 선정한다.

 

수행기관의 참여희망자 등록이 늦어지면, 이후 절차인 참여자 선발 및 사업 시작 등이 모두 늦어지기 때문에 어르신들이 공백없이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사업 조기등록이 중요하다.

 

2023년도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사업량 확정이 평년에 비해 한달여 기간 늦어진 상황에도 불구하고, 시는 지난해 12월부터 참여자 모집과 사업계획서 검토 및 심사과정에서 수행기관 및 시·군·구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해 신속하게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때문에 참여 어르신 조기등록도 타 시·도 보다 빠르게 추진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시는 올해 1월말 기준 노인일자리 사업 조기 추진(취업알선형 제외)에서도 4만5,000여 명 중 4만4,000여 명의 어르신이 사업에 참여(96%)한 것으로 나타났다. 17개 시·도 중 ‘전국1위’의 참여실적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위해 공익활동 일자리뿐 아니라 신노년 어르신들의 재능과 경험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노인일자리 발굴에 집중해 정보소외계층인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뿐 아니라 다양한 노년의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에도 노인일자리사업 분야에서 독보적 성과를 냈다.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만족도와 성취감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민간형 일자리 확충에 주력, ‘전국 최초’ 일자리 창출을 위한 운영비를 민간으로부터 지원받아 청년과 함께하는 시니어드림스토어(인천3호)를 개점해 주요 언론사는 물론 참여 어르신들에게도 큰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이밖에도 정부의 민간형 등 양질의 노인일자리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노인일자리 발굴 전담반’을 지난해 8월 구성해 ‘키오스크 알림이’등 총 9개의 역점사업을 발굴해 어르신에게 만족도 높은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문시니어 양성교육사업과 매칭한 ‘시니어 펫푸드 셰프’, ‘독서지도사 양성과정’,‘퓨전떡 제조 양성교육’, ‘시니어 건강지도사 전문 활동가’등 총 10개 교육과정을 운영해 올해 노인일자리 사업과 연계해 총 176명의 어르신에게 인생2막의 문을 열어드렸다.

 

더불어 시는 지난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총 4만9,676명의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보건복지부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초로 4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얻기도 했다. 이러한 탄탄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도 관 주도의 일자리 사업뿐 아니라 민간기관과의 전략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양질의 민간형 일자리 사업을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특히 베이비붐세대의 노인인구 진입 증가에 따라 신노년의 경력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스마트폰 지원단’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사업을 추진해 노인일자리사업의 전문화와 함께 은퇴 후 사회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안정감까지도 제공할 계획이다.

 

글=박영학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