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제주도, 2022년 고령자친화기업 모집

선정 시 고령자친화기업 초기대응투자비 지원

입력 2022년03월31일 20시5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제주특별자치도는 노인취업기회 제공 및 일자리 확대 등 어르신친화적인 사회기반을 마련하고자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고령자친화기업을 6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노인의 연륜과 능력을 활용해 민간에서 경쟁력 있는 양질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마다 각 지역기업을 대상으로 고령자 친화기업을 공모·선정하고 있다.


 

참여자격은 사업운영 1년 이상 및 전년도 매출액 5억 원 이상, 근로자 수 5명 이상 기업 중 인증형은 업종별 고령자 기준 고용률 1~23%를 충족해야 하며, 창업형은 노인적합직종에서 신규 설립한 기업, 고령자 고용창출가능 법인 등이 참여할 수 있다.

 

고령자친화기업으로 선정되면 2023~2027년 5년간 고령자를 일정 규모 고용해야 하며, 보건복지부로부터 인증형 개소 당 최대 2억 원, 창업형 개소 당 최대 3억 원 이내의 경영서비스 및 컨설팅 등 지원을 받는다.

 

제주도는 2017년부터 고령자친화기업에 선정된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조기 안착을 지원하기 위해 최대 2,000만 원의 초기대응투자비를 도 자체적으로 지급하고 있다. 선정된 해에 지급하는 대응 투자비는 기업의 조기 안정화, 도내 기업의 참여 촉진 등 고령친화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다. 2021년까지 총 6개의 기업을 선정·지원했으며, 2022년 3월 현재 74명의 노인이 채용됐다. 공모와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임태봉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양질의 노인일자리 발굴·창출 등으로 지역사회 고령친화 문화 조성 및 기반 마련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글=박영학 기자(rlaqudgjs883@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영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