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미세먼지 궁금증 ⑤ 어린이 건강수칙

입력 2021년05월27일 18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 입자입니다.

 

입자 크기에 따라 직경 10㎛ 이하(10㎛은 0.001㎝)인 것을 미세먼지(PM10)라고 하며, 직경 2.5㎛ 이하인 것을 초미세먼지(PM2.5)라고 합니다. 이들 먼지는 매우 작아 숨쉴 때 폐포 끝까지 들어와 바로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특히 봄철인 3월은 통상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연중 가장 높아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관련 궁금증을 Q&A로 8회에 걸쳐 알아봅니다. 이번 5회에서는 민감군별 중 어린이 건강수칙입니다.

 

Q. 미세먼지가 나쁠 때 우리 아이는 어떻게 신경써주면 좋을까요?

A. 평소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고, 가정통신문 등을 확인해 실외활동을 자제하거나, 등·하교(원) 시간 조정이나 휴업 등 조치사항을 확인하세요. 미세먼지가 나쁠 때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해 노출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Q. 아이가 천식, 아토피가 있는데 미세먼지가 나쁜 날 특별히 주의할 게 있나요?

A. 많은 연구에서 소아가 성인보다 미세먼지에 의한 심한 천식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아천식환자는 실외활동에 주의를 요하며, 학교에서 항상 속효성 증상 완화제를 소지하고, 호흡기 증상이 생기면 즉시 선생님에게 알릴 것을 교육해야 합니다. 미세먼지는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피부 장벽에 손상을 주어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는 외출 시 보습제를 휴대하고 피부 증상이 발생하거나 악화되면 바로 사용하세요.

 

Q. 미세먼지 나쁜 날은 아이들에게 무조건 마스크를 쓰게 하면 되나요?

A. 미세먼지 나쁜 날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지만 부득이 외출할 때는 가급적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는 본인의 얼굴 크기에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고, 어린이용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별도로 허가하는 것이 없으므로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소형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 후 호흡이 곤란하면 바로 벗어야 합니다.

 

Q. 미세먼지가 나쁜 날 아이가 밖에서 놀겠다고 하는데 괜찮나요?

A. 어린이는 평소에도 성인에 비해 호흡률이 높은데 격렬한 활동을 하면 더 높아져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미세먼지 흡입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미세먼지가 나쁜 날은 실외보다는 공기질 관리가 잘되는 실내에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실외에서 운동하는 것이 실내에만 머무르는 것보다 건강에 더 좋은가요?

A. 어린이의 적극적인 신체활동은 성장발달에 필수적으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우리나라 보건복지부에서는 5세에서 17세 사이의 어린이와 청소년은 매일 60분(1시간) 이상 중등도의 활발한 신체활동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세먼지가 나쁜 날 운동 등 격렬한 신체활동은 오히려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는 미세먼지에 더욱 취약하므로 미세먼지가 나쁜 날에는 외출이나 야외 운동을 자제하고 대신 실내에서 운동하거나 운동 강도를 낮추어 가볍게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Q. 손은 꼭 비누로 씻어야 하나요?

A. 손은 물로 씻는 것보다 일반 비누로 씻는 것이 세균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외출 후는 물론 화장실 이용 후, 음식을 먹기 전·후,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에도 꼭 비누로 깨끗하게 손을 씻으세요.

 

Q. 체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나요?

A. 물과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는 노폐물의 배설을 증가시키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증 반응을 억제해 미세먼지에 의한 건강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료제공=질병관리청>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