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음성군, 고독사 예방 위한 장년층 1인가구 실태조사 실시

음성군에 거주지 둔 만50세~64세 이하 1인가구 대상

입력 2021년05월13일 17시5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북 음성군보건소는 오는 5월 17일부터 9월까지 약 5개월간 음성군에 거주지를 둔 만50세~64세 이하 1인가구를 대상으로 고독사 예방을 위한 실태조사에 나선다.

 

고독사는 가족과 단절되고 사회적으로 고립된 채 살아가다가 홀로 임종을 맞이하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 발견되는 죽음을 의미한다. 현대의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 중심의 돌봄 기능의 약화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지역 내 돌봄 공백이 커져 1인가구의 고독사가 최근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조사는 위기에 처한 1인가구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실시한다. 조사대상은 6,000여 명으로 직접 방문과 함께 우편·전화·모바일·인터넷 등의 비대면 방식으로도 진행되며, 조사내용은 △건강문제 △생활실태 △대인관계 △복지 △우울 척도 등을 조사하게 된다.

 

또한, 조사를 통해 집중 관리가 필요한 고위험군은 건강 서비스 지원과 긴급복지를 지원하고, 위기가구의 경우 사례관리 연계 등 맞춤형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군 보건소는 전수 조사에 앞서 해당 대상자에게 안내문을 우편 발송할 예정이며, 조사대상가구는 발송된 설문지를 작성해 보건소로 제출하거나 안내문의 QR코드를 인식해 설문조사에 바로 참여할 수 있다.

 

 

음성군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전수조사로 장년층의 건강상태와 욕구를 파악하고 고독사 위험가구를 발굴해,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고독사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