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당진시, 치매극복 선도기관 ‘당진소방서’ 지정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 및 안전사고 예방관리에 앞장서

입력 2021년03월31일 15시3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충남 당진시치매안심센터는 치매친화적인 사회문화 조성 및 인식개선, 지역사회 내 안전망 구축을 위해 당진소방서를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지정하고, 현판을 전달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지정으로 당진소방서 직원들은 치매파트너 교육 이수와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에 동참하고, 기관의 인프라와 재능을 활용해 ‘치매극복 선도기관과 함께하는 안전사고 예방관리’사업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또 양 기관은 치매극복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치매환자를 위한 사물인터넷(IoT) 가스안전차단기와 주택용 소화시설 설치, 화재안전사고 예방교육 등을 통해 치매환자 가정 내 화재예방 및 관리를 지원한다. 특히 치매환자의 실종예방과 실종상황 발생 시 조속한 발견 및 복귀지원을 위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발급과 지문등록서비스, 손목형배회감지기(GPS) 등을 지원해 치매환자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내 안전망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

 

이외에도 화재와 응급상황 등 일상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안전사고 발생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도록 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당진소방서가 치매극복을 위한 활동에 동참해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치매대상자의 경우 기억력 감소 증상이 나타나 화재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선도 기관과 협력해 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에 당진소방서 관계자는 “위험상황 발생 시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직원들의 치매파트너 교육 이수를 통해 인식개선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지역사회 내 치매파트너 활동 및 치매극복 선도단체(기관) 신청과 관련된 문의는 치매안심센터(☎041-360-6686)로 유선상담 시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