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영양군, 독거노인생활관리사 건강역량강화교육 실시

우리는 독거노인의 건강지킴이

입력 2020년06월10일 09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경북 영양군은 6월부터 오는 11월까지 매월 2회에 걸쳐 노인돌봄기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47명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을 대상으로 건강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보건소는 영양군 내 거주중인 500여 명의 독거노인들에 대한 생활실태 및 복지 요구 파악, 안전 확인 및 상담 등 생활교육을 실시하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에게 건강역량강화교육을 통해 독거노인의 건강지킴이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6월 9일 시행한 건강역량강화교육에서는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에게 휴대용 혈압계를 배부해 정확한 혈압측정법 및 혈압관리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으며, 이들은 배부 받은 혈압계로 직접 독거노인들의 혈압을 관리하고 고위험 환자 발견 시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돌봄 어르신들의 사고, 사망 등을 목격하며 강도 높은 감정 노동을 하고 있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들의 우울감 및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4회에 걸친 힐링 교육과 실습을 시행해 심리적 안정과 직무 스트레스 감소에 따른 직무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노인 영양·운동 관리, 구강건강 관리, 치매 조기검진과 혹서기·혹한기 노인건강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것이다.

 

장여진 보건소장은 “지역자원인 독거노인생활관리사의 역량 강화를 통해 부족한 의료자원에 대한 보충 및 의료사각지대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남정식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남정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