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건보공단, 장기요양 적정청구 우수기관 '청구그린기관' 선정

2020년 운영예정인 청구그린기관 300개소는 상위 1%에 해당

입력 2020년04월16일 14시51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기관의 올바른 청구문화 확산을 위해 장기요양급여비용을 모범적으로 적정하게 청구하는 우수기관 300개소를 올해 청구그린(Green)기관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청구그린기관은 전체 장기요양기관 중 장기요양급여비용 환수금 미발생 등 자격기준 5개 항목을 충족하는 기관 중 청구상담봉사자 상담활동 실적 등 선정기준 상위 기관을 대상으로 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2019년 12월말 기준 전체 3만7,900여 개(급여종별) 청구기관 중 재가기관(방문요양, 방문목욕, 방문간호) 33개소, 입소시설 7개소, 공동생활가정 1개소, 주야간보호 1개소 등 총 42개소를 추가 선정했고, 2020년 운영예정인 청구그린기관 300개소는 상위 1%에 해당한다.

 

공단은 청구그린기관으로 선정된 기관에게는 청구그린기관 현판수여, 홈페이지 홍보 및 민원제공용 기관현황 자료에 청구그린기관 표기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올바른 청구문화 확산을 위해 타 장기요양기관에게 청구노하우를 공유·전파해 기관청구업무가 상향평준화 되도록 지원한다.

 

또한, 청구그린기관으로 선정된 후라도 행정처분이 발생하는 등 취소여건이 발생할 경우 선정을 취소하여, 청구그린기관이 타기관의 모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장기요양기관들이 청구그린기관 선정여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서, “청구그린기관 확대가 장기요양기관들에게 스스로 정확하게 청구하려는 자율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올바른 청구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청구그린(Green)기관으로 선정된 기관 명단은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http://www.longtermcare.or.kr) 기관검색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글=안경희 기자(jyounhea@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경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