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요양보호사의 ‘생생한 이야기와 삶의 여정’ 문집으로 출간

글메아리 회원들은 문집 발간을 기념하는 북토크를 기획해 매년 진행

입력 2019년12월09일 18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 “글을 쓰면서 또 다른 회원들의 글을 읽으면서, 나 자신을 돌보는 것 같은 느낌을 가졌어요.” 소명순 요양보호사

# “모임을 시작한지 벌써 3년이 되었어요. 소모임에 참여하면서 동료들과 함께 글에 흠뻑 빠지는 순간들이 행복했어요.” 정지혜 요양보호사

# “돌봄 현장에서 일하는 중에 직접 겪은 일이나 생각을 쓴 글들이어서 그런지 공감되는 내용이 너무 좋았어요. 이런 기회를 갖게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이복희 요양보호사


 

장기요양기관 요양보호사들이 돌봄현장의 애환을 담은 문집을 발간했다. 요양보호사는 치매‧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혼자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 등을 위해 신체‧가사‧정서 돌봄 등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으로, 지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시행과 함께 도입됐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에서 지원하는 소모임 ‘글메아리’ 회원 요양보호사들은 올해 매월 2회 정기적으로 모여 써온 글을 다듬어 올해로 세 번째 문집을 발간했다.

 

올해 발간된 요양보호사들의 문집에는 돌봄현장과 돌봄노동자의 삶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내용들로 구성되었다. 특히 요양서비스를 하면서 만나는 어르신과 요양보호사 동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공감을 느낄 수 있다.

 

그 외에도 갑작스럽게 재가요양보호사가 일자리를 잃게 되면서 요양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운 현실, 그동안 정서적으로 관계를 맺어온 어르신과의 갑작스러운 이별로 인한 상실감 등 돌봄현장 요양보호사들의 삶의 애환을 엿볼 수 있다.

 

글메아리 회원들은 문집 발간을 기념하는 북토크를 기획해 매년 진행해 왔는데, 올해 제 3회째 문집 발간 축하기념 북토크는 ▲ 1부 그동안의 글메아리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격려하는 情 나눔 ▲ 2부 어른을 위한 동화구연 행사와 15명 회원 글쓴이 모두 자신이 쓴 글을 낭독하며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시간 ▲ 3부 회원들이 각자 준비해 온 음식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 최경숙 센터장은 “문집에 실린 글메아리 15명 회원의 글에는 돌봄현장의 생생한 이야기와 삶의 여정이 그대로 녹아있다.”며 “요양서비스를 하면서 만나는 어르신과 동료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공감을 느낄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인상적이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어 이번 동인지 발간을 통해 돌봄현장과 돌봄노동자의 삶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2013년 9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약 6만 8천명의 서울시 요양보호사 등 어르신돌봄노동자의 역량강화와 권익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기관이다. 현재 권역별(서북·동남·동북·서남)로 총 4개의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지원센터가 설치되어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또한 서울시는 각 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돌봄노동자들의 편의 및 접근성을 위해 각 지원센터별 2개소씩 ‘지역쉼터’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19년까지 총 8개소가 설치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서울시 어르신돌봄종사자 종합지원센터는 어르신돌봄종사자의 업무능력, 신체적·정신적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교육(직무·건강·교양 등) 및 노동상담, 소모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좋은돌봄 캠페인·실천단 운영·한마당 행사 등 좋은돌봄 좋은일자리의 문화적 확산 및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년부터 매년 좋은돌봄 사회적 협약을 체결하는 등 장기요양기관과 좋은돌봄 실천을 함께하고 있으며, 여러 유관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지역 어르신돌봄종사자 지원센터와 해당 쉼터는 서울지역 요양보호사 등 어르신돌봄종사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시설이나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공기관도 협의 하에 장소 활용이 가능하다. 이용시간은 평일(월~금)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프로그램 및 소모임 진행 시 야간 운영한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