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미래부, OECD와 실버세대 위한 ICT 워크숍 개최

국내외 관련 분야 전문가 16명의 발표와 토론 이어져

입력 2013년11월24일 13시1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미래창조과학부는 정부 3.0 실현을 위해 외교부, OECD와 공동으로 22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실버세대를 위한 정보통신(ICT)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노년층 삶의 질 향상을 위한 ICT의 역할’이란 주제로 국내외 관련 분야 전문가 16명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사진제공: KT문화재단  

1부 토의에서는 경제적인 관점에서 인구구조 변화가 경제와 산업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 실버경제의 확대전망, 프랑스·일본 사례 등에 대한 외국 전문가의 발표가 있었고 한국 측에서는 최근 실버세대를 위해 도입한 맞춤형 이동통신서비스와 원격 의료서비스 발표를 통해 공공·민간 분야의 ICT 활용 사례를 소개했다.

 

2부 토의에서는 노년층의 윤택한 삶과 이에 필요한 복지 기술, 노년기의 행복을 결정하는 요소들에 대한 외국측 발표가 있었고, 한국 참가자들은 디지털을 활용한 적극적 노화 사례와 한국의 노년층 고용현황 등 교육·고용 측면에서 IC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설명했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실버세대의 건강 증진과 고용 증대, 복지문제 해결을 위해서 ICT가 보다 더 큰 역할을 해야 한다는 점에 동의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발표된 내용은 향후 OECD에서 발간하는 보고서에 인용될 예정이며, 특히 한국의 실버세대를 위한 ICT 활용 사례도 보고서에 포함될 전망이다.

 

글=정재우 기자(rlaqudgjs930@naver.com)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재우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