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뉴트로·비대면·편도족…내년 외식시장 이끌 3대 트렌드

올해 외식 빈도·비용 모두 줄어…월평균 혼밥 3.45회

입력 2018년12월12일 16시4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내년 외식 시장을 이끌 핵심 트렌드로 ‘뉴트로 감성’, ‘비대면 서비스화’, ‘편도족의 확산’이 꼽혔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3일 서울 서초구 aT 센터에서 열리는 ‘2019 외식소비 트렌드 발표대회’에서 이 같은 선정 내용을 발표한다고 12일 밝혔다.

 

농식품부와 aT는 2014년부터 매년 외식 트렌드 조사와 전망대회 개최를 통해 외식업계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소비자와의 정보소통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이번에 발표된 2019 외식 트랜드의 키워드는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2018년의 외식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이를 전문가 20인과의 인터뷰를 통해 세가지 키워드가 도출됐다.

키워드 주요 사례
 

우선, ‘뉴트로 감성’은 익숙하지 않은 옛것(아날로그 감성)들이 젊은 세대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것으로 느껴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뉴트로는 음식에 제한되지 않고 간판·디자인·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특성을 고려해 ‘뉴트로 감성’이 키워드로 꼽혔다. 외식분야에서는 골목상권에 대한 관심증가가 이러한 현상을 대표한다.

 

‘비대면 서비스화’는 패스트푸드나 편의점·대형 마트 등에서 사용되는 무인주문 및 결제시스템의 확산을 의미한다. 무인화·자동화의 확산에 따른 배달앱, 키오스크, 전자결제 등의 발달로 외식 서비스의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형태가 영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외식분야에서 ‘비대면’의 의미는 사람 중심의 서비스에서 기계중심의 서비스로의 이동으로 대표되고 있으나 외식업계에서는 사람중심의 고급화된 서비스와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로 양극화 질 뿐만 아니라 이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편도족의 확산’은 식사의 해결 방식이 다양해지고, 편의점에서 가정간편식(HMR)제품을 사먹는 것도 소비자들이 외식으로 인식하는 현상이 확산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편도족은 편의점 도시락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사람을 말하나, 2019 외식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편도족의 확산은 단순히 HMR의 소비자가 늘고 있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편의점이 서비스 및 음식섭취의 공간으로 식당을 대체하게 되는 경향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을 의미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전국 외식 소비자 3,000여 명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식으로 조사된 2018년 외식소비행태도 발표된다. 이에 따르면 월평균 외식 빈도는 13.9회로 지난해 비해 월 1회 정도 줄었으며 월평균 외식지출 비용 또한 27만3,000원으로 지난해 30만4,000원에 비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이용 음식점은 한식(59.0%), 구내식당(7%), 패스트푸드 (6%) 순이며, 평균 비용은 방문외식의 경우 1만1,066원, 배달은 1만4,709원, 포장 외식에서는 9,945원을 소비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혼밥의 경우 월평균 3.45회 정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성이 4.39회로 여성의 2.47회 보다 훨씬 빈도가 높았다. 연령별로는 20대 5.09회, 지역별로는 서울이 4.74회가 가장 높았으며, 평균 지출비용은 월 3만8,928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2019년 외식 트렌드의 전망, 외식업체의 경영실태조사 결과, 외식 트렌드 변화의 주요사례 등이 함께 발표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창·폐업률이 높은 외식산업 분야에서 외식소비의 흐름을 분석해 변화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며 “2019년 외식산업 및 트렌드 전망 발표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업계의 내년도 사업 계획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다양한 외식관련 정보의 개발 및 보급뿐만 아니라 외식업계, 소비자와의 소통을 적극 확대해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박희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희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