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고령사회전문가포럼 개최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공동주최로 9월 19일 노인빈곤에 대응하는 노인일자리 과제와 전략 열려

입력 2018년09월17일 13시19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와 공동주최로 제28차 고령사회전문가포럼 ‘노인빈곤에 대응하는 노인일자리 과제와 전략’을 9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으나, 노후소득보장제도 미흡 등으로 노인 빈곤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현실을 바로 보고, 보다 나은 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번 포럼이 기획되었다.


 

포럼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된다. 1부에서는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구인회 교수가 ‘한국의 노인빈곤 변화추이와 노인일자리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발표에서는 지난 20년간의 노인빈곤 추세와 원인을 짚어보고, 노인빈곤 감소를 위한 정부의 역할 및 노인일자리 사업을 점검한다.

 

2부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세무전문대학원 전병욱 교수의 ‘노인일자리 과제를 위한 EITC의 적극적 개편 및 대응방안’ 발표가 이어진다. 발표에서는 근로장려제세(EITC)의 구체적 시행과 관련해, 고령층의 고용확대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는 개편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현재 근로장려제세는 저소득계층의 고용 확대 및 근로소득 증대를 위한 정책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다.

 

포럼에 대한 기타 문의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연구조사센터 031-8035-7517로 하면 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강익구 원장은 “고령화에 따른 노인빈곤 등의 문제를 사회 복지제도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며, “이에 대한 준비와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포럼이 추진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홍경준 회장은 “이번 포럼은 한국의 노인 빈곤현황을 제대로 이해하고, 고령사회가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