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인천시, 베이비붐 인적자원 활용 위한 조사연구 착수

베이비부머가 보유한 인적자원과 노년기 희망하는 활동 간의 관계 분석

입력 2018년06월12일 13시33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는 지난 12베이비붐 특성별 인적자원 활용방안연구의 착수 보고회를 인천시 관계자와 전문가의 참석 속에서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베이비붐이 보유한 인적자원과 노년기 희망하는 활동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베이비붐의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기 적응을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인의 사회참여는 개인 및 사회적으로 점차 강조되고 있다. 노년기 활동 참여는 베이비붐이 가진 다양한 욕구와 인적자원에 기초하므로 현재 그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 인적자원, 노년기 희망활동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센터에서는 올해 3월부터 인천시 베이비붐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베이비붐 실태 및 욕구조사의 결과를 분석해 베이비붐의 인적자원과 희망활동을 파악하고 있다. 또한 각 활동별 요구되는 인적자원을 살펴보기 위해 전문가집단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조사를 추가적으로 실시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활동 참여를 위해 필요한 역량을 확인하고, 해당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 베이비붐이 어떠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해야하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12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약 6개월간 실시될 예정이다.

 

연구 책임을 맡은 인천고령사회대응센터의 시니어연구팀 양지훈 연구위원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베이비붐이 노년기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는데 기여하고, 인적자원 활용과 지원을 위한 전략적 단초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인천시 고령사회대응센터는 초고령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출연으로 201712월 설립된 기관으로 시니어, 예비노인세대, 돌봄종사자를 위한 연구 및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박인수 기자(rlaqudgjs930@naver.com)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인수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