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건강 밥상의 기본, 전통 장(醬) 담그기 배워보세요

서울시, 30일부터 ‘전통 장 담그기 무료강좌’ 참여시민 300명 선착순 모집

입력 2018년01월29일 09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옛말에 약과 음식의 근원이 같아 먹는 게 바로 약이다라는 약식동원(藥食同源)이라는 말이 있다. 우리 전통음식 대부분이 바로 이 약식동원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전통 장()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발효음식이자 건강한 식생활의 기본이다.

 

서울시에서 장 담그기에 가장 좋은 시기인 음력 정월을 앞두고 전통 장 담그기 무료강좌25일부터 7일까지 농업기술센터에서 진행한다. 참여자 300명은 130일부터 인터넷으로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강좌에는 된장, 고추장 담그기에 깊은 손맛을 지닌 지역별 명인들의 강의로 진행된다. 5일과 6일은 (된장, 간장) 담그기, 7일은 띄운보리 고추장, 찹쌀 고추장 담그기를 시연으로 배운다. 25일에는 서울에서 3대째 장 담그기 내림솜씨를 지닌 조숙자 강사가 6일에는 발효음식과 약선음식의 전문가인 고은정 강사가 장 담그기와 장 가르기 장독대 관리법 등을 강의한다. 7일에는 4대째 서울 고추장 내림솜씨를 지닌 김복인 강사가 띄운 보리고추장 담그기 찹쌀고추장 담그기 고추장 관리법 등을 알려준다.

 

참가비는 무료. 교육생은 선착순으로 300명 모집한다. 참여 신청은 13010시부터 서울특별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http://agro.seoul.go.kr) 예약메뉴에서 가능하다.

 

권혁현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예로부터 깊은 맛을 내는 장을 담그기 위해서는 정월에 장을 담그는 것이 가장 좋다.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장 담그기를 희망하는 주부들을 위해 전통 장 담그는 법을 알려주는 무료강좌를 개설하니 관심 있는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박희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희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