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여름철엔 자동차도 건강관리가 필요해요”

국토부·교통안전공단, 장마·폭염 대비 및 안전운행 요령 안내

입력 2017년07월03일 20시5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은 여름휴가 시즌을 앞두고 장마 및 폭염에 따른 자동차 실내온도 상승 등 위험요소에 대비한 세심한 자동차 관리를 73일 당부했다.

 

집중호우가 잦고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홍수로 인한 침수, 빗길 운전 시 수막현상 발생 타이어 관리 소홀로 인한 사고 위험, 에어컨 필터 관리 미흡에 따른 세균 번식, 밀폐된 상태로 실외에 주차된 차량의 폭발 위험 등 여러 가지 위험 요소가 있으므로 자동차 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여름철에는 불시에 폭우가 내리는 경우가 잦아 자동차도 침수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집중호우가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가급적 차량 운행을 삼가고 천변에는 주차를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빗길을 고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겨 차량이 물 위에 떠서 주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돼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핸들 조작이 어려워져 큰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20%(폭우 시 50%) 이상 감속 운행하는 것이 좋다타이어 마모가 심하면 안전에 위험이 된다는 사실은 대부분의 운전자들도 알고 있다. 젖은 노면에서 시속 100km 이상 속도에서 급제동했을 때 홈의 깊이가 7mm인 새 타이어는 제동거리가 53m인 반면, 홈의 깊이가 1.6mm로 마모된 타이어의 제동거리는 91m로 약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타이어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월 1회 이상 점검하는 것이 좋다. 마모한계 1.6mm 이하인 타이어나 균열된 타이어는 즉시 교체하고, 장마 등 호우가 잦은 여름철에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10~15% 높이면 수막현상 감소에 유리하다. 또한 2시간 주행마다 10분씩 휴식해 타이어 열을 식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온다습한 장마철에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특히 에어컨 필터는 잘못 관리하면 세균 번식의 온상이 될 수 있으므로 목적지 도착 2~3분 전에 에어컨을 끄고 공기만 유입시키는 방법으로 수분을 증발시켜 세균이 번식되지 않도록 하고 1년에 1~2번은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아울러 한낮 기온이 섭씨 30도를 웃돌 때 차량 실내온도는 최고 85도까지 상승하므로 일회용 가스라이터, 휴대폰 배터리 등을 차내에 둘 경우 폭발 또는 손상될 위험이 있다. 가능하면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고 부득이하게 실외에 장시간 주차해야 할 경우 창유리를 살짝 열어두거나 햇빛 차단막 등을 활용해 자동차 실내 온도를 낮게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차량 내부에 가스라이터 등 폭발할 만한 물건이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차량 라디에이터의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이 과열돼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냉각수 점검은 필수다. 차량 운행 직후에는 냉각수가 매우 뜨거우므로 반드시 엔진이 냉각된 상태에서 점검하고, 운전 중에도 계기판에 표시되는 온도를 체크해 이상이 없는지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화재 발생 시 초기대응을 할 수 있도록 자동차용 소화기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전기차는 에어컨을 연속 가동할 경우 주행가능 거리가 통상 주행거리의 70% 정도로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소는 아직까지 주유소에 비해 적으므로 전기차를 이용해 장거리 여행을 할 때에는 충전소 위치를 미리 확인해 놓는 것이 좋다. 충전소 위치는 정부공식 홈페이지(www.ev.or.kr/portalmonito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성익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여름철에는 휴가 등으로 인해 자동차 운행거리가 길고 고온다습한 날씨로 자동차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므로 이에 대한 운전자의 관심과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안전은 나와 내 가족을 위한 것인 만큼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고 졸음운전을 하지 않는 등 안전운전을 할 것을 당부했다.

 

=김병헌 기자(bhkim4330@hanmail.net)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병헌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