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항공권 구매 취소 시 위약금 과다·환불지연 피해 많아

항공권 구매 시 환불조건 꼼꼼히 따져야

입력 2017년04월14일 18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여행수요 증가와 저비용항공사 영업 확대로 항공여객 시장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관련 소비자 피해도 매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 항공여객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접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 지난 10년간 총 4,477건이 접수되었고 특히 지난해에는 10년 전보다 약 22, 전년 대비 40.2% 증가한 1,262건이 접수되었다.

 

2016년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 총 1,262건 중 항공사명 확인이 가능한 1,119건을 분석한 결과, 국적별로는 국적항공사가 621(55.5%)으로 외국적항공사 498(44.5%) 보다 많았고, 서비스유형별로는 저비용항공사가 637(56.9%)으로 대형항공사 482(43.1%)보다 많았다. 이 가운데 국적 저비용항공사가 413(36.9%)으로 최다 비중을 차지했다.

 

피해유형별로는 항공권 구매 취소 시 과다한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환불을 지연하는 등 환불관련이 602(53.8%)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운송 불이행·지연’ 267(23.8%), ‘위탁수하물 분실·파손’ 92(8.2%), ‘정보제공 미흡에 따른 미탑승’ 31(2.8%) 등이었다.

 

항공권 구매 취소에 따른 환불분쟁과 관련해서는 저비용항공사(396, 65.8%)가 대형항공사(206, 34.2%)보다 많았다. 특히, 외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체 접수 건 중 환불관련이 75.5%를 차지했다. 이는 저비용항공사 항공권은 할인율이 높은 대신 취소 위약금이 높게 책정되거나 환불이 불가한 경우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항공권 구매 시 약관과 예약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출발일 전 스케줄 변동 여부를 수시로 확인한 후 최소 출발 2~3시간 전 공항에 도착할 것, 최종 목적지에서 위탁수하물이 도착하지 않거나 분실·파손된 경우 즉시 공항 내 항공사 직원에게 알릴 것을 당부했다.

 

=신호숙 기자(smkim2487@hanmail.net)

 

시니어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호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