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황사와 미세먼지의 빈번한 발생으로 인해 쾌적한 실내 환경 유지에 효과적인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객관적인 제품 선택 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위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9개 업체, 9종의 제품을 대상으로 표준사용면적, 탈취효율, 유해가스 제거성능, 소음,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주요 공기청정 성능과 소음 등에 제품별 차이가 있었고, 감전·누전 등 안전성에는 전 제품 이상이 없지만, 일부 제품은 표시사항의 개선이 필요했다. 연간 유지관리비용 중 필터교체비용은 구매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 선택이 필요하다. 제품에 표시된 표준사용면적(미세먼지 제거성능)을 확인한 결과 전 제품이 기준(표시값의 90% 이상)을 만족했다.
암모니아, 아세트알데히드, 초산 등 생활악취에 대한 제거 성능을 확인한 탈취효율에서는 LG전자(AS111VAS)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쿠쿠전자(CAC-B1210FW) 등 나머지 4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새집증후군 유발물질(폼알데하이드, 톨루엔) 제거 성능을 확인한 유해가스 제거효율에서는 삼성전자(AX40K3020GWD) 등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LG전자 등 나머지 4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되었다.
최대 풍량으로 가동 시 발생되는 소음을 측정한 결과 LG전자, 삼성전자 등 2개 제품은 소음이 작아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고, 위닉스(AEH421W-W9) 등 6개 제품은 ‘우수’한 수준이며, 코마홀딩스(AC-M2-AA) 제품은 소음이 가장 커 ‘보통’ 수준이었다.
감전과 누전의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누설전류, 절연내력 시험과 오존 발생량을 측정한 결과, 전 제품이 전기용품안전기준에 적합하였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따른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코마홀딩스 제품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제품에 표시하지 않아(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 미부착) 관련법에 부적합했다.
기능성 필터의 장착 유무와 교체주기 등에 따라 필터교체비용에 차이가 있고, 렌탈구매 제품은 필터교체 및 기기점검 등 별도의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자신에게 알맞은 제품 선택이 필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