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657만 명으로 급속한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늘어난 노령층을 위한 실버용품이 주목을 받는 가운데, 실버용품 관련 디자인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주요 실버용품 디자인 출원은 지난 2006년 134건에서 2009년에는 165건, 2012년에는 235건, 2015년 350건으로 10년간 2.6배 증가했다.
이는 같은 기간 평균 디자인 출원 증가율 1.3배(2006년 5만1,039건, 2015년 6만7,054건)보다 두 배 높은 수치이다. 올해 출원량도 9월 현재 319건에 달해 현 추세라면 지난해의 출원 건수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물품별 출원현황을 보면 최근 고가의 실버용품으로 각광을 받는 안마의자의 경우 지난 2006년 12건에서 2015년 26건으로 2.2배 증가했다.
대표적인 효도상품인 마사지기는 30건에서 86건으로 2.9배 증가했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노인의 발이 되어 주는 실버보행보조차나 휠체어의 경우 2006년 8건에서 2015년 21건으로 2.6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출원기업을 용품별로 보면 안마의자는 주식회사 바디프렌드가 27건으로 출원을 주도하고 있고, 실버보행보조차와 휠체어는 주식회사 이지므브가 7건, 혈압계·혈당계는 오므론헬스케어가 33건으로 각각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버용품의 출원은 주로 개인(전체 출원 중 60.0%)과 중소기업(25.0%)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버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볼 때 향후 대기업도 출원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인 출원은 전체 실버용품 출원 2천531건 중 260건으로 10.3%에 달해, 같은 기간 디자인 전체 출원 대비 외국인 출원 비율 5.8%(전체 64만3,111건 중 3만7,386건)에 비해 1.8배 높아 실버용품에서 외국인 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구매력을 갖춘 노령층의 증가로 실버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실버용품의 출원 증가세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버세대의 일상생활 편리함과 만족감을 높여주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