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틀니세정제, 음식 얼룩 제거와 단백질 분해 성능에 차이

소비자원 가격 품질 비교정보 결과

입력 2016년08월08일 14시18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시판 틀니세정제가 제품별로 음식 얼룩 제거 성능, 효소 단백 분해 성능 등에서 차이가 있었다. 세정제에 함유된 일부 성분은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틀니세정제 9개 제품을 대상으로 음식 얼룩 제거, 효소 단백 분해, 뮤탄스균 제거 등 주요 성능과 중금속, 비소 함량, pH 등의 안전성을 평가했다.

 

시험 결과, 전 제품이 중금속과 pH에는 이상이 없었지만, 제품에 따라 음식 얼룩 제거 성능, 효소 단백 분해 성능과 가격에서 차이가 있었다. 강황 얼룩이 묻은 틀니 조각을 틀니세정제로 세정한 뒤에 얼룩이 제거된 정도를 평가한 결과, ‘리덴트 5분 클리닝정,’, ‘피티덴트메가클린징정2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단백 분해 효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표기한 6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터프덴트 정’, ‘폴리덴트 5분 클리닝정’ 2개 제품이 단백질 분해 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클리닉덴트골드정은 표기와 달리 효소에 의한 분해 성능이 없어 품질 개선이 필요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클리닉덴트콜드정에 제품 교환과 환불 등의 시정을 권고했으며, 해당 업체는 제품 회수, 교환·환불 등 자발적 시정 조치 계획을 밝혔다. 틀니세정제에 함유된 일부 성분이 사용자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시험 대상 틀니세정제 전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과황산 화합물은 사용자의 체질에 따라 피부 발진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다.

 

향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틀니세정제의 알레르기 관련 표시 정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충치를 유발하는 뮤탄스균은 시험 대상 전 제품이 99.9%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H5.9~9.3 수준이며 중금속(, 카드뮴, 수은)과 비소는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한편, 업체마다 제 각각의 기준으로 세정제의 살균력을 광고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틀니세정제 살균력 시험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신호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