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에 따른 노인성 난청인구, 휴대용 음향기기의 과도한 사용·직업적 소음노출 등으로 인한 청년 혹은 중년층의 소음성 난청인구가 2008년 22만 명에서 2013년 28만 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그러나 보청기는 제조사와 지원채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고, 가격부담이 큰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성능 및 품질에 관한 정보 제공이 미흡하다.
이에 소비자시민모임은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7개 브랜드 보청기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 검사를 실시했다. 성능 테스트 결과, 전 제품이 품질기준에는 적합하였으나, 판매 가격은 최저 19만 원(리오네트, HB-23P)에서 최고 1,80만 원(스타키코리아, Starkey Ignite 20 Power Plus/ 포낙, Baseo Q15-SP/ 지멘스, Intuis)으로 약 9.5배 차이가 나타났다.
제품 표시사항 확인 결과, 의료기기제품은 ‘의료기기법’에서 정한 기재사항을 제품에 표시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제품에서는 해당 사항이 누락되거나 표시되어 있지 않았다. 스타키, 포낙, 오티콘, 리오네트 4개 제품은 기재사항을 준수하였으나 딜라이트 제품은 ‘제조년월일’, 대한보청기는 ‘제조번호’에 대한 표시가 누락되었고, 지멘스 제품은 제품에 표시하여야 하는 표시 사항이 모두 누락되었다.
소모품인 전지에 대한 시험 결과, 전지의 수명시간은 표시치 범위 내에 있어 적합하였으나, 사용시간은 제품별로 약 3배 이상 차이가 났다. 사용시간은 최저 135.42시간(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 Plus)에서 최대 413.33시간(Delight-B2)로 제품별로 전지의 수명시간이 다르게 나타났다.
‘등가입력잡음레벨’ 항목은 보청기 잡음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전 제품 표시치에 대하여 +3㏈이하로 성능기준에는 적합하였고 제품별로는 측정치기준 최저 13.4㏈(딜라이트, B2)에서 최고 27.4㏈(스타키, Starkey Ignite 20 Powerplus)으로 나타났다.
보청기에 대한 소비자 상담 분석결과, 지난해 412건(전체 의료용구 중 9.3%)으로 보청기 품질 및 AS에 관한 소비자 상담이 증가하고 있다. 보청기는 사용자의 난청정도와 난청유형, 품질, 사양 등에 따라 가격차이가 크며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므로 소비자가 본인의 상태에 맞는 제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