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시는 지난 7월 13일 노인들의 대표적 여가 공간인 경로당을 휴식, 기분전환의 단순 공간에서 테마가 있는 브랜드 경로당인 'e-Sportsㆍ당구하는 경로당'으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마쳤다.
이번 '테마-경로당'은 진접읍 소재 금강펜테리움아파트 경로당에 'e-Sports와 당구를 함께 하는 경로당'으로 회원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화합과 결속력을 도모하고, 세대간 함께 즐기는 등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되었다. 그간 남양주시에서는 2015년도 6월 브랜드가 있는 '테마-경로당'을 전국 최초로 조성 운영하면서 올 7∼8월 중에는 22개소를 추가 개소해 2016년 12월까지는 34개소가 확대 추진될 예정에 있다.
개소식에는 이석우 남양주시장을 비롯해 남양주시 의장, 대한노인회 남양주시지회장, 진접읍 노인회 분회장, 금강펜테리움아파트 경로당 회장 및 입주자 대표회의 회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판 제막식, 경로당 회원들의 테마 체험 및 시설 라운딩 등이 함께 이뤄졌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이날 행사에 참석해 "인생 100세 시대에 지역주민이 함께 하는 '테마-경로당'조성으로 어르신들이 건전한 여가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야말로 활기차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면서 힘찬 격려와 함께 "브랜드가 있는 '테마-경로당'이 확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테마-경로당'조성이 노인여가선용 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이 시민을 돕는 지역사회 복지증진 실현으로 활기찬 경로당으로의 변화를 위한 시금석이 됐다"고 말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테마별 친선 경진대회를 개최해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사기진작 및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여가프로그램 파급 확산을 도모할 계획에 있으며 융합복지 실현을 위해 시민참여 인프라 구축 및 다양한 테마(치유, 체험&요리, 영화감상 등) 발굴로 업그레이드 '테마-경로당'을 확대·조성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