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연맹은 소비자가 보험금사고가 발생해 보험금을 청구할 경우 지급을 거부하는 건이 2015년도 평균 10만 건당 970건으로 많은 회사는 2,700건(2.71%) 적은 회사는 150건(0.15%)으로 18배 이상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보험금 청구 후 소비자가 불만족해 민원 해지하거나 보험사의 강제 해지로 보험사에 대한 보험금 불만족도는 10만 건당 60건(0.06%)에서 2,980건(2.98%)까지 약 50배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015년 손해보험사 업계평균 보험금부지급건은 10만 건당 800건(0.8%)이나 생명보험사는 1,050건(1.05%)로 생명보험사가 보험금부지급율이 손해보험사보다 24%로 높았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손해보험사 업계평균 10만 건당 210건(0.21%)이나 생명보험사는 680건(0.68%)으로 생명보험사가 3.2배 보험금 불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명보험사 보험금 부지급건은 10만 건당 라이나생명이 610건(0.61%)로 가장 낮았으며, 이어 DGB생명 640건(0.64%), 신한생명이 730건(0.73%)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AIA생명은 2,710건(2.71%)으로 가장 높았으며, ACE생명이 1,550건( 1.55%), 농협생명이 1,460건(1.46%) 순으로 높았다. 특히, 라이나생명은 전년 1,070건(1.07%)에서 43%가 감소해 가장 낮은 보험금 부지급건수율을 보였다.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청구 후 소비자가 불만족해 민원 해지하거나 보험사의 강제 해지로 보험사에 대한 보험금 불만족도는 ING생명이 10만 건당 140건(0.14%)으로 가장 낮았으며, 이어 농협생명이 240건(0.24%), 동양생명 340건(0.34%), 순으로 낮았다.
반면 AIA생명은 10만 건당 2,980건(2.98%)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ACE생명 1,210건(1.21%), KB생명 1,200건(1.2%) 순으로 보험금 불만족도가 높았다. 손해보험사 보험금 부지급율은 메리츠화재가 150건(0.15%)로 생·손보 합쳐 가장 낮았으며 이어 흥국화재가 610건(0.61%)로 낮았다. 한화손해는 1,270건(1.27%)으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롯데손해가 1.16%로 높았다. 특히 메리츠화재는 전년 480건(0.48%)에서 69%나 감소해 가장 낮은 보험금 부지급율을 보였다. 보험금 불만족도는 삼성화재와 메리츠화재가 60건(0.06%)로 가장 적었으며 이어 한화손해가 120건(0.12%)으로 낮았다. 반면 KB손해는 530건(0.53%)로 가장 많았다.
금융소비자연맹 이기욱 사무처장은 “보험금 부지급율과 보험금 불만족도는 보험의 본래 목적인 보험금 지급이나 보상서비스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수치로 보험금 부지급율이나 불만족도가 높은 보험사는 선택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