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설 연휴 무료로 문화생활 200% 누려볼까

미술관·박물관 등 연휴 기간 다양한 특별행사 진행

입력 2016년02월04일 01시05분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설 연휴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211~12을 쉬면 9일로 늘어나 그야말로 황금 연휴다. 명절이라 연휴 계획을 특별히 세우지 않았다면 가까운 곳에서 문화생활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가족들과 연휴 기간 동안 함께 찾아볼 수 있는 박물관, 미술관 등을 소개한다.

 

우선 국립현대미술관은 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6~10일까지 정상 개관하고 무료관람 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무료관람 설 프로모션은 과천관과 서울관 두 곳에서 진행된다. 과천관은 우린 설 연휴에 미술관으로 간다라는 타이틀로 진행된다. 설 연휴 기간 동안 미술관을 방문해 인증사진을 찍은 후 국립현대미술관과천30태그를 달아 개인 SNS에 올리면 모나미 컬래버레이션 볼펜 세트를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증정한다.

 

미술관이 진행 중인 전시로는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사진작가 육명심, ‘멋의 맛-조각가 조성묵1990년대부터 2015년 사이 제작된 한국화 소장품을 전시한 한국화 소장품 특별전-1부 멈추고, 보다등이 마련됐다.

 

서울관은 예술로 여는 행복한 새해, 해피·럭키·몽키 뉴 이어!’라는 타이틀로 설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원숭이와 복숭아를 주제로 한 유희도 1’(윤일권) 엽서 증정, 신년 연하장 발송 등 다양한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와 더불어 서울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행운카드와 서울관 카페테리아 커피 쿠폰의 당첨 행운도 만날 수 있다. 전시는 우리나라 대표 수묵추상의 거장 서세옥 작가의 서세옥전을 비롯해 남아공 출신 현대미술의 거장 윌리엄 켄트리지의 국내 첫 개인전인 윌리엄 켄트지리: 주변적 고찰국립현대미술관 현대차 시리즈 2015: ‘안규철 - 안 보이는 사랑의 나라’, 프랑스 영화의 거장 필립 가렐의 작품 세계와 인생 철학을 엿볼 수 있는 필립 가렐 - 찬란한 절망등이 개최된다.

 

경기도미술관과 양평군립미술관은 설 연휴 동안 미술관을 찾아오는 관람객을 위해 설 당일 하루를 제외하고 정상 개관한다. 경기도미술관은 오는 10일까지 경기창작센터-경기도미술관 협력 릴레이 전시 퀀텀점프: 홍란을 통해 경기창작센터 입주 작가 4(민성홍, 고우리, 홍란, 편대식)의 작품을 연이어 선보이고 있다.

 

포항시립미술관은 설 연휴 기간 무료로 개방하고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도슨트를 하루 2~3차례 운영한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지방 소재 12개 국립박물관은 문화공연과 전통놀이체험, 영화상영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마련한다.

 

설 연휴 기간인 26일부터 10일까지는 국립민속박물관과 함께하는 설 한마당을 준비했다. 병신년 원숭이해를 맞아 원숭이의 전통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을 비롯해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특별전 등 3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원숭이 탈이 등장하는 봉산탈춤’(27), ‘경기도 양주별산대놀이’(29) 등 원숭이해에 걸맞은 문화공연도 펼쳐지며 윷점 보기’, ‘토정비결 보기’, ‘설빔 입기등 다양한 설 세시행사를 즐길 수 있다.

 

어린이박물관에서는 한복을 차려입고 조상에게 차례 지내는 법, 부모님께 세배하는 법 등을 전문강사로부터 배우는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아울러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등 이웃나라의 설 풍습을 알아보는 프로그램도 있다. 국립대구박물관은 설을 맞아 6일부터 10일까지 공연, 민속놀이 등 문화행사를 한다. 지역민과 귀성객이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모든 세대가 명절 분위기를 즐길 수 있도록 무료로 마련한 행사다.

 

7일부터 9일까지 해솔관 야외마당에서 매일 3차례 전통무예공연을 선보인다. 조선시대 군사무예서인 무예도보통지에 있는 권법 시연, 활쏘기, 장창과 월도 대련 등을 즐길 수 있다. 6일부터 10일까지는 강의실 등에서 복주머니와 원숭이 모양 메모홀더 만들기, 소원 종이 매달기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연휴를 맞아 제주 곳곳에서 다양한 전통놀이 체험행사와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국립제주박물관은 6105일간 전시실과 야외 마당에서 설날 한마당 행사를 연다. 이곳에서는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놀이, 널뛰기,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등의 전통 민속놀이와 고리던지기, 공기놀이 등 추억의 놀이를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다.

 

제주민속촌에서는 6105일간 제기, 딱지, 연 등 민속놀이기구를 직접 만들어 즐길 수 있으며 대형 윷놀이, 굴렁쇠 굴리기, 지게발 걷기, 투호놀이, 동차타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등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다.

 

국립경주박물관은 6~10일 설맞이 문화 한마당을 열어 애니메이션 도라에몽’, ‘스탠바이미’, ‘로봇태권브이등 인기 만화영화를 오후 2, 4시 두 차례 상영하고 9일에는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마임, 저글링, 버블, 마술 공연을 무료로 개최한다.

 

신호숙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건강 스포츠 문화 이슈

동영상 뉴스

포토뉴스

건강뉴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