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전년 대비 64% 이상 큰 폭으로 늘었다.
2월 2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5년 12월 및 연간 소매판매 및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조9,340억 원으로 전년(45조3,020억 원) 대비 19.1%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증가폭은 더 컸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4조4,270억 원으로 2014년(14조8,700억 원)보다 64.3% 늘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45.3%였다. 이 비중은 2013년(17.0%), 2014년(32.8%)에 이어 3년 연속 급상승하고 있다. 상품군별로 보면 애완용품의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103.3% 늘어 증가폭이 가장 컸다. 다음으로 음·식료품(92.2%), 농축수산물(90.4%) 순이었다. 모든 상품군에서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중에서는 음·식료품(34.2%), 생활·자동차용품(32.4%), 여행 및 예약서비스(18.9%)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지난해 12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조6,500억 원으로 41.7%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49.6%를 기록했다.
작년 소매판매액은 366조5,180억 원으로 2014년보다 1.9% 증가했다. 소매판매액은 통계 집계를 시작한 2010년 이후 최고치를 찍었다. 전문소매점(-0.4%), 백화점(-0.4%)에선 감소하고 인터넷 쇼핑몰을 포함한 무점포소매(9.4%)와 편의점(29.6%), 대형마트(2.4%), 슈퍼마켓(2.4%) 등은 증가했다.